PM/데이터 드리븐 기획

[내일배움캠프TIL] 본캠프43일차 - 데이터 드리븐 기획 기초&심화

alstj0506 2025. 5. 30. 17:51

데이터 드리븐 기획 기초&심화 
1. 들어가며
2. 데이터 드리븐 기획 기초
3. 데이터 드리븐 기획 심화
4. 마치며

📝 서론

1. 들어가며
벌써 데이터 드리븐 기획 주차에 접어들었다. 이번 주는 할 일이 많아 주말에도 부지런히 움직여야 할 것 같다.
오늘은 데이터 드리븐 기획 1~2주차(기초 & 심화)강의를 모두 듣고, 그 내용을 TIL로 정리하는 것이 목표다. 👨🏻‍💻

🔍 본론

2. 데이터 드리븐 기획 기초

 

데이터 드리븐 기획이란?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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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용자 행동 데이터, 시장 데이터, 성과 데이터 등을 기반으로 의사결정을 내리고 제품을 기획하는 방식

  • 우리 서비스에서 사람들이 실제로 어떤 행동을 하는지 데이터로 확인하고
  • 데이터를 분석해서 문제를 찾고
  • 객관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해결책을 기획

데이터 드리븐 기획이 왜 중요할까?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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고객이 원하는 것을 제대로 알 수 있고, 이를 통해 비즈니스 성과를 극대화 할 수 있음

데이터 드리븐 기획 단계는 어떻게 될까?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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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제 정의 → 데이터 수집 및 분석 → 가설 수립 및 실험 → 결과 분석 및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→ 지속적인 개선

데이터 드리븐 기획의 실제 사례


3. 데이터 드리븐 기획 심화

 

로그는 어디에 사용하나요?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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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문제 해결 및 디버깅
  • 사용자 행동 분석
  • 비즈니스 전략 수립

PM으로서 알아야 할 대표적인 로그에는 클라이언트 로그가 있다.

 

로그는 어떻게 설계하나요?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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❗ 로그 설계는 단순히 "무엇을 기록할지"가 아니라 "왜 기록할지", "어떻게 기록할지"에 대한 전략적 접근이 필요합니다.

PM은 이 설계를 통해 개발 팀이 실제로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하고,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문제를 빠르게 파악하거나 서비스를 개선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.

데이터 시각화의 목적은 무엇일까요?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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❗ 커뮤니케이션 데이터 시각화는 단순히 데이터를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,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미 있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

  • 복잡한 데이터를 쉽게 전달 : 숫자나 텍스트보다 시각적 자료가 직관적으로 정보를 전달
  •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촉진 : 데이터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논리적인 결론을 도출
  • 이해 관계자 설득 : 경영진, 투자자, 팀원 등 다양한 청중에게 의사결정을 유도

 

숙제 설명:  심화 데이터를 기반으로 시각화 실습을 직접 해보세요.

3. 클릭유저, 클릭수 그래프

  클릭 유저 클릭수 인당 클릭
2024/03/21 3,317,855 28,093,811 8.47
2024/03/22 3,303,857 26,410,525 7.99
2024/03/23 3,290,983 26,115,898 7.94
2024/03/24 3,390,963 23,752,988 7.00
2024/03/25 3,162,711 23,899,196 7.56
2024/03/26 3,356,879 26,887,108 8.01
2024/03/27 3,269,563 25,242,184 7.72
2024/03/28 3,326,037 25,746,528 7.74
2024/03/29 3,365,049 28,638,552 8.51
2024/03/30 3,364,475 26,806,799 7.97
2024/03/31 3,147,030 22,626,201 7.19
2024/04/01 3,122,164 21,927,174 7.02
2024/04/02 3,439,209 29,375,170 8.54
2024/04/03 3,640,476 30,552,571 8.39
2024/04/04 3,520,035 30,347,352 8.62

데이터 분석 인사이트
  1. 클릭 유저 수 및 클릭수 전반적으로 안정적인 추이
    • 클릭 유저 수는 일 평균 약 333만 명, 클릭수는 약 2,720만 건으로 유지
    • 사용자가 꾸준히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음을 시사
  2. 인당 클릭수 하락 구간 (3/24~4/1)
    • 3월 24일 ~ 4월 1일 사이 인당 클릭수 평균: 7.21
    • 해당 기간 이전/이후 평균(8.2)보다 낮음
      👉 이탈 요인, UX 불편, 또는 노출 컨텐츠의 매력도 저하 가능성 검토 필요
  3. 클릭 집중도 최고치 (4/2~4/4)
    • 인당 클릭수 8.54 (4/2), 8.39 (4/3), 8.62 (4/4) → 최고치 연속 갱신
      👉 해당 기간 중 이벤트, 캠페인, 신기능 출시 여부 확인 필요

 

🎯 

4. 마치며
이번 데이터 드리븐 기획 강의를 통해 "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문제 정의와 해결"의 중요성을 다시금 체감할 수 있었다. 데이터는 단순한 숫자가 아니라, 곧 의사결정의 언어라는 점을 절대 간과해서는 안 되겠다! 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