PM/역기획 프로젝트

[내일배움캠프TIL] 본캠프34일차 - 역기획: 배달의민족 푸드 분야 성장 전략(3)

alstj0506 2025. 5. 19. 17:22

 

역기획: 배달의민족 푸드 분야 성장 전략(3)
1. 들어가며
2. 역기획: 배달의민족 푸드 분야 성장 전략 
3. 마치며

📝 서론

1. 들어가며
오늘은 본격적으로 역기획 프로젝트 발표자료를 만들기 위한 문서화 작업을 시작했다. 스탬프 제도를 구체화하고, 시각화 논의를 진행하며, 각 파트별로 자료를 찾았다. 📖 

🔍 본론

2. 역기획: 배달의민족 푸드 분야 성장 전략 

 

7차 회의록 - 스탬프 제도 구체화 및 시각화

 

배민 스탬프 제도는

  • 배민에겐 배민클럽 구독 락인을 강화하는 수단,
  • 점주에겐 리뷰 이벤트 없이도 단골을 확보할 수 있는 장치,
  • 소비자에겐 선택의 고민을 줄이고 보상까지 주는 반복의 동기가 됩니다.

 

8차 회의록 - 목차 정하기

목표: 배민클럽 활성화를 통한 수익성 강화
  1. 배경 및 목표(배민 대표 타운홀에서 강조한 제1·8원칙)
    제 1원칙: 수익성 강화 → 수익성 강화가 필요한 상황이란 근거(간략 제시가능)
    제 8원칙: 배민클럽이 수익성에 도움이 된다단기목표: 기존 MAU의 배민클럽 전환 유도(가입자 수 확보)
    1️⃣ 장기목표: 목표 가입자 수 확보 후 락인(가입자 유지)
    2️⃣ → 배민클럽 활성화를 통해 수익성을 강화할 수 있다 → 배민클럽 도입 후 배달의민족 수익 추이..?

  2. 현황 및 문제상황
    • 현황:
      • 현 혜택 : 무료배달, 할인쿠폰, 스포티파이, 티빙(논의), 블라이스 스트리밍권 등 → 단순 배민클럽 가입자 수 확보에 집중해 쿠팡을 그대로 답습(가격, 추가 서비스)하는 혜택
      • 현 전환율→ 하지만 가입자 수 확보조차 개진이 필요한 상황 → ‘저조함’에 대한 근거(목표치는 무엇?, 왜?)
    • 문제상황:
      • 가입자 수 확보에 치중, 쿠팡을 그대로 따라하는 혜택, 그럼에도 저조한 전환율
      • 무료배달 중심 혜택 → 혜택 체감도 낮음 → 해지율 높음 → 전환율 낮음

  3. 원인분석
    • 쿠팡이츠(후발주자) vs 배민(업계 선두)의 입장차이
    • 선두기업에 적합한 목표/정책 = 기존 활성 사용자를 지키고, 활용하자!
    • → 배민만의 고유한 전환 및 락인효과가 필요하다

  4. ‘배민다움’
    • 배민 성장 히스토리
    • 배민다움(브랜드 감성, 키치함) 사례 및 효과(과거)
    • 배민다움이 왜 구독을 늘리고 락인이 되는가(근거)
    • 사용자인터뷰(얻고자 하는 내용)

  5. 가설설정
    • 따라서, 배민다움을 배민클럽에 녹여내면, 배민클럽 전환율 및 락인이 100% 성장할 것
    • (1차적으로 저조한 전환율을 개선하고, 최종적으로 개선한 가입자를 통해 수익성을 강화)
    ‘배민다움’을 녹여낸 ‘스템프형 멤버십 제도’를 가게 상세페이지에 도입한다면, 배민클럽 전환율과 재방문율이 증가할 것이다.

  6. 해결방안(액션-와이어프레임)

  7.  기대효과
    • 각 사용자별 기대효과(정성적/정량적)
    • 배민클럽 전환율 및 락인이 100% 성장할 것

 

각 회의록 및 데이터, 인사이트 공유는 노션으로 공동작업 중이라 짧게 요약해서 올린다.


🎯 

3. 마치며
이제 역기획 제출까지 3일 남았고, 앞으로 해야 할 일은 각 목차에 맞게 내용을 보완하고 PPT를 만드는 것이다. 빠르게 정리하고 내용을 보강해야 하므로, TIL을 여기서 마친다. 🚀